Q: 출산 후 좌욕은 꼭 물을 팔팔 끓여서 식힌 후 해야 하나요? 간단하게 샤워기의 온수로 해도 괜찮을까요? 또 시중에서 판매하는 ‘한방 쑥 증기’ 같은 좌욕을 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A. 좌욕 시에 물을 끓였다가 사용하라는 것은 오염된 물로 인해서 원인 모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목적입니다. 출산 직후가 아닌 평상시에는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로 샤워기를 거꾸로 하여 사용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출산 직후에는 감염에 대한 주의를 늘 해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끓였다 식힌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 좌욕기를 사용하시는 것은 괜찮습니다만 쑥을 사용하시는 것은 삼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옛날에는 쑥이 감염을 예방하는 항생제의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양질의 항생제도 있으므로 굳이 쑥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시중에서 양질의 쑥을 구하기도 어렵기도 하고요. 자칫 질 나쁜 쑥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그냥 쑥 없이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좌욕 시 꼭 신경을 쓰셔야 할 사항 하나 더 말씀 드립니다. 좌욕을 하시고 난 후에는 회음부를 충분히 잘 말리신 다음에 옷을 입도록 합니다. 축축한 상태에서 회음절개 부위의 감염의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필요하다면 헤어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뜨겁지 않게 주의하세요.
<건강한 출산 A to Z, 차병원>